강원 강릉시 안목항 거리엔 해변을 따라 수많은 카페가 줄지어 서 있다. 강릉시의 대표적인 명소인 안목 커피거리. 이곳은 동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위치에 자리를 잡고 있어 연인, 가족, 지인과 바다를 감상하며 커피를 즐기기에 좋다. 커피 특구인 강릉시에서는 매년 가을에 강릉시의 다양한 커피전문점들과 함께 커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대규모 축제가 열리기도 한다. 이렇게 역사와 문화의 고장 강릉시는 커피 특구로 거듭나며 또 한 번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한국 커피 명인들의 집합소
1
2
3
현재의 커피 마을이 생기기 이전, 안목 해변은 그저 한적한 어촌에 불과했다. 1980년대부터 커피 자판기가 있던 것이 전부였다. 바닷가를 따라 줄지어 놓인 이 자판기들은 이내 ‘길 카페’라고 불리며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다. 지금은 자판기의 수가 확연히 줄어 찾아보기 힘들지만, 남아있는 자판기에서 동전 몇 개로 달달한 커피를 먹을 수 있다. 설탕, 밀크, 블랙의 믹스커피가 아닌 콩가루, 미숫가루 등의 잡곡 등 색다른 맛과 향의 커피가 담긴 종이컵을 들고 바다를 보며 잠깐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
강릉 하면 ‘정동진’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겠지만, 강릉시의 또 다른 화두는 단연 ‘커피’다. 커피 명소로 위상을 떨치고 있는 강릉시의 매력은 무엇일까. 강릉시 연곡면에는 커피 명인 박이추 씨의 카페가 있다. 원두를 볶아 커피를 추출하는 로스팅 문화를 퍼뜨린 선구자인 그. 원두를 강하게 볶아 진한 맛을 우려낸 일본식 커피 맛이 일품이다. 지금의 안목 커피거리는 2000년대 초 박이추 선생을 비롯한 커피명인들이 안목항에 모여들면서 자생적으로 만들어졌다. 이름난 카페들은 물론 크고 작은 커피전문점이 330여 곳이나 모여 있다.
안목 해변 대부분의 카페는 바다를 전망하기 좋은 2층의 야외 테라스를 갖추고 있다. 아름다운 자연과 조화를 이룬 지중해풍 건물의 인테리어와 바리스타가 직접 커피를 만드는 모습을 보는 것도 묘미다. 다방 커피, 로스팅 커피, 드립 커피, 사이폰식 커피 등 추출 방식과 사용하는 원두도 다양해, 카페마다 색다른 커피를 마셔볼 수 있다. 커피와 함께 곁들여 먹는 수제 케이크와 파이, 쿠키 등 디저트류도 놓치지 말길 바란다.
바다를 바라보며 마시는 커피 한 잔의 낭만
1
2
3
바다와 접한 안목 커피거리는 이국적이거나 정갈하게 정돈된 도심의 카페와는 다른 낭만이 있다. 바다는 커피 향을 더 분위기 있게 만든다. 백두대간이 걸러낸 석간수가 만들어낸 커피 맛은 주변의 바다와 산과 어울려 더욱 특별한 낭만과 여유를 준다. 사람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안목 커피거리는 커피 산업의 발전과 지역 경제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안목항을 비롯하여 이를 벤치마킹한 정동진, 경포대에도 커피거리가 생긴 후 강릉 전체가 커피 특구로 지역 브랜드화되면서 관광객 수가 증가했다. 주변의 숙박업소와 식당도 덩달아 늘어났음은 물론, 커피거리 일대 주변 상권이 더욱 두텁게 형성되었다.
4
5
이 기세에 힘입어,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강릉커피축제는 다양한 커피 전문점들과 커피 회사의 참여로 강릉시의 대규모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크고 작은 카페가 운영하는 100여 개의 부스에서는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로 다채롭고 이색적인 커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여러 커피 장인들의 솜씨를 엿볼 수 있는 커피 제조 과정 시연이 펼쳐지는 것은 물론, 할인된 가격에 원두와 커피 도구도 구매할 수도 있다. 또한, 직접 커피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커피 로스팅, 커피 추출체험, 커피 공예·수공예 체험, 이 밖에도 무료 커피 시음, 음악회, 전시회, 학술 세미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역사의 고장인 줄만 알았던 강릉, 커피와 카페로도 유명하다니 왠지 더욱 친숙합니다. 커피의 고장 강릉으로 트래블피플도 떠날 준비 됐나요?
글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8월 26 일자
해당 콘텐츠에 대한 기여도 기사+사진 기사 사진 오류수정
테마리스트 페이지 버튼 테마별 기사리스트 페이지로 이동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